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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주요내용
  • 에너지 분야의 체계화된 융합교육 시스템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
  • 2단계 BK21 사업의 에너지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심화 발전시킨 선도적 융합교육 시스템 정립
1) 미래형 에너지시스템:
  • 미래형 에너지시스템은 화석 에너지보다는 태양 에너지, 수력, 풍력, 조력, 수소 에너지 등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대폭 높이고, 다수의 소규모 또는 중규모의 생산자들에 의해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에너지 네트워크를 통해 효과적으로 분배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 에너지 저장 기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규모 생산자에 의한 수직적 에너지 분배보다 수평적인 에너지의 분배를 더 강조한다. 이런 형태의 에너지시스템을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이라고 부른다. 지속가능한 인류 사회의 건설을 위해 미래에는 에너지의 효율적인 생산, 분배, 저장 뿐 아니라 에너지 생산과 소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과 환경오염을 획기적으로 줄이려는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친환경적 차세대 수송기관용 에너지시스템의 개발이다. '아주대학교 융합기반 미래형 에너지시스템 사업단'에서는 분산형 에너지시스템과 차세대 수송기관용 에너지시스템에 중점을 둔 미래형 에너지시스템의 개발 및 관련 분야의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자 한다.
2) 에너지 융합교육의 필요성:
  • 지속가능한 미래형 에너지시스템을 구현하려면 다양한 소재, 소자, 장치 기술의 개발뿐 아니라, 에너지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및 평가와 각종 에너지 정책의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에너지 소재, 소자, 장치 기술, 에너지시스템 분석과 정책 개발 등을 포괄하는 에너지 관련 융합 교육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의 여러 학문 분야가 융합된 복합학문적 접근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본 사업단은 각 학문 분야 및 연구 주제들을 따로 다루는 기존의 접근법을 지양하고, 미래형 에너지시스템 전반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선도 융합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래의 에너지 문제에 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3) 융합기반 미래형 에너지시스템사업단의 발전 과정:
  • 에너지 관련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할 목적으로 1988년 국내 최초로 개설된 아주대학교 대학원 에너지학과는 에너지 기술, 정책, 관리와 관련된 교육과정과 산학연 협력체제를 기반으로 많은 에너지 분야 석/박사 인력을 배출해 왔다. 2006년부터는 2단계 BK21 사업을 통해 에너지학과를 에너지시스템학과로 확대, 개편하여 자연과학, 공학, 경제학 등 다양한 전공 배경을 지닌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학제적이며 통합적인 에너지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2단계 BK21 사업 초기에 교토대학 에너지과학대학원(Graduate School of Energy Science)의 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하고 이를 우리 실정에 맞게 발전시켜 선례를 찾기 어려운 체계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정립하였다. 그 결과 2단계 BK21 사업 수행 기간 중 응용과학 및 학제간융합 분야에서 3년(3-5차년도) 연속 1위와 3-6차년도 종합 최우수 평가 (7차년도 평가결과는 공개되지 않음)를 받는 등, 본 사업단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융합기반 미래형 에너지시스템사업단의 발전과정]

4) 교육 비전 및 목표:
  • 융합기반 미래형 에너지시스템 사업단은 2단계 BK21 사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에너지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의 학제간 융합교육 체제를 더욱 공고하게 확대, 개편한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에너지 관련 제반 문제들을 폭넓게 이해하고 에너지 기술 발전 및 정책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기여할 수 있는 융합학문적 소양을 지닌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본 사업단의 교육 비전이자 목표이다. 더 나아가 국내외 에너지 관련 교육, 연구, 산업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에너지 교육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5) 차별화된 교과과정:
  • 많은 대학의 에너지 특성화 인력양성 프로그램은 대부분 에너지 기초기술, 에너지 기기/소자 분야 교육에 한정되어 있다. 우수하고 차별화된 고급인재 양성을 목표로 본 사업단은 중점 연구 영역인 에너지 경제/정책, 에너지 전환기술, 에너지 고효율화 융합기술, 에너지 저장기술 분야에 적합한 대학원 교육 과정을 확립하고, 이를 통해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에너지 관련 제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 체제를 구성하였다. 전체 교과과정을 융합기초, 융합선택, 심화전공 영역으로 나누고, 융합기초 영역에는 융합적인 성격을 가진 공통필수 및 선택필수 과목들을 확대, 개설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융합선택 영역에서 에너지 관련 최신 연구 동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들을 개설하며, 심화전공 영역에서는'에너지시스템 통합평가', '에너지저장시스템', '에너지변환 소재 및 소자' 세 특성화 분야의 트랙을 개설하여 맞춤형 융합 패키지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 외에도 본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에너지 관련 산학연 수요자를 위한 주문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해 에너지 교육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6) 인력양성 및 지원 방안:
  • 2단계 BK21 사업의 결실로 본 사업단은 최근 3년간 매년 30명 이상의 에너지 관련 석․박사급 고급 인력을 배출하여 에너지 관련 공기업, 연구소, 산업체에 진출시키고 있다. 본 사업단이 보유하고 있는 배출 인력의 에너지 분야 고용 현황에 관한 데이터베이스(2012년 기준 94% 취업률,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세라믹기술원, 삼성SDI 등 에너지 관련 유수 기관에 취업)를 이용하여 앞으로 BK21 플러스 사업의 고급인력 양성 실적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본교의 학부 전공 모집 단위가 학부제에서 학과제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향후 보다 안정적으로 우수한 대학원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교 출신의 우수 대학원생 유치를 위해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학부 융복합 트랙, 학부-대학원 연계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등을 더욱 활성화하고, 본 사업단의 우수한 취업률 및 연구 성과를 적극 홍보하여 국내 및 해외 우수 대학원생들을 다수 유치하고자 한다. 그 외에도 연구 동기 유발을 위한 장학 제도와 성과 보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들의 효율적인 정착을 위해 one-stop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유수 에너지 관련 연구소 및 산업체에 진출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자 맞춤형 교과과정 트랙을 개발하고, 산학연 협동과정을 통해 산업체 및 연구소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고자 한다. 산업체 또는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연구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을 겸임 및 특임교수로 초빙하여 최신 연구 동향을 교육하고 연구 개발 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공동으로 해결함으로써 산학협력 과제를 적극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7) 국제화:
  • 공인된 영어시험을 통하여 소속 대학원생들의 영어 능력이 일정 기준에 도달해야 졸업이 가능하도록 하며, 이를 위해 영어논문작성법, 고급영어프리젠테이션 등 어학능력 향상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들을 개설하고자 한다. 본 사업단에서는 박사학위 논문 영어 작성을 100% 의무화하고, 석사학위 논문 영어 작성을 적극 권장하여 현재 25% 수준의 영어 논문 작성 비율을 50% 이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외부 업체에 의한 영문 교정 비용을 사업단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매 학기 에너지 관련 해외 석학들을 초빙하여 특별 강의 및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학생들과 영어로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주선하고자 한다. 국제화 교육의 일환으로 매학기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에너지 관련 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해외 유수 기관에 파견하여 장․단기연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항공료, 체제비 등의 연수 비용은 학교의 대응자금에서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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