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4학년도 1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대학원 교학팀에서 <2024학년도 1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관련 공문이 수신되어 안내드립니다.

수강신청은 2024.02.15(목) 09:00~2024.02.21(수) 17:00 기간 동안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문 원문 및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졸업에 필요한 공통필수, 선택필수 과목 확인 부탁드리며 
그 외에 비교과 이수, 연구학점은 2개 학기 이상 수강 등 
추가적으로 '에너지시스템학과 졸업 요건 파일'도 보내드리오니,
꼼꼼하게 체크하셔서 졸업하는데 문제 없으시길 바랍니다.

수강 신청하시는데 도움되시라고, 2024-1학기 에너지시스템학과 개설  교과목 리스트도 첨부파일로 보내드립니다 

------------------------------- 아 래 -------------------------------

가. 수강신청 및 지도기간
-수강신청 : 2024.2.15.(목) 09:00 ~ 2.21.(수) 17:00
-개강 :2024.3.4.(월)
-수강정정 : 2024.3.4.(월) ~ 3.8.(금)
-수강지도기간 : 2024.2.15.(목) ~ 3.15.(금)
(※학사일정에 변경이 있을 경우 추후 별도 공지 예정)

나. 수강신청 전 졸업요건 취득현황 사전 점검 절차 안내
1) 목적: 수강신청 및 수강지도 시 졸업요구조건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점검하여 졸업사정 시 차질이 발생하는 사례 사전 예방
2) 조회방법
가) 학생: 포털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졸업요건취득 현황조회(일반대학원)
3) 조회내용
- 교과목이수현황, 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현황, 외국어시험/종합시험, 비교과과목 이수현황, 학회지게재 현황 (* 단, 학과별 전공필수 이수 여부는 별도 확인 필요)

다. 수강신청 관련 안내 및 학사업무 협조요청(학생 및 교수 안내 공지)
1) 지도교수가 수강지도를 하며, 지도교수 배정 전 또는 부득이한 사정 발생 시 소속학과장이 지도교수를 대신하여 수강지도를 함
2) 수강지도 방법
가) 절차: AIMS2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수강신청관리 → 수강지도등록 → 수강지도 대상자 확인 → 해당학생 수강신청 내역 확인 → 수강지도 클릭 및 저장
나) 지도교수 배정 전 이거나, 부득이한 사정 발생 시 학과장이 수강지도(학과장 수강지도의 경우 AIMS2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수강신청관리 → 수강신청 지도교수 등록에서 학과장 등록 필수)
3) 졸업에 필요한 연구학점의 경우, 학과별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연구학점기준이 상이하므로([붙임1] 수강신청 안내문 참고) 각 학과에서는 소속 학생들이 각 학과의 연구학점 권장이수 학기, 권장이수 학점에 맞추어 수강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
- 연구학점은 2개 학기 이상 수강하여야 함(대학원 학사운영규칙 36조 1항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 2024학년도 신입학생부터
• 석사과정: 학기당 3학점 이내 신청
• 박사과정: 학기당 3학점 또는 6학점 이내 신청
4) 수강지도 이후 수강정정이 발생할 경우 재차 수강지도 필요

라. 학점교류 수강신청
1) 재학기간 중 총 12학점 초과 불가
2) 수강대상과목: 본 대학원 교육과정 편성된 과목으로 당해 학기에 본 대학원 미개설 과목
3) 절차: 학점교환인정제 수강신청서 작성(수업담당교수, 본인 소속 지도교수 및 학과장, 학장 서명 필요) → 학과제출 → 공문으로 대학원 제출
4) 협약대학원별 수강신청 기간 및 절차: 대학원 홈페이지(grad.ajou.ac.kr)에 공지

마. 학부과목 수강신청
1) 재학기간 중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은 각 6학점, 통합과정은 12학점 이내(지도교수가 승인한 과목에 한함)
2) 신청기간: 2024-1학기 수강신청 기간(대학원)
3) 절차: 포털로그인 → 학사서비스 → 교과수업 → 수강신청에서 학부교과구분 및 전공 선택 후 수강신청
4) 정원조정: 학부과목의 대학원생 수강정원은 각 수업개설 학부(과)(학사정보 → 교과수업 → 수강신청관리 → 수강제한인원등록 → 대학원정원)에서 조정 가능

바. 현장실습 교과목 수강
1) 재학기간 중 총 6학점 이내 수강 및 학점인정 가능
2) 신청기간: 2024-1학기 수강신청 기간
3) 절차 및 제출서류: [붙임3] 참조

사. 소수인원과목 폐강처리
1) 폐강대상과목: 수강인원이 3명(학부생 4학년 이상 및 교환학생, 학석사연계과정생 포함)이하 과목 * 일반대학원생 외 대학원 교과목 수강신청 권한은 학부 4학년 이상과 교환학생, 학․석사연 계과정생(기합격자)으로 국한 되오니 안내 및 지도시 유의
2) 폐강방법: AIMS2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수강변동관리 → 폐강등록 → 강의목록 조회에서 과목 폐강여부 클릭→저장

3) 폐강처리 절차
가) 본 수강신청 기간 직후에 1차 폐강처리 진행 및 개설유지 검토
나) 수강신청 정정기간 직후 수강인원 변경에 따라 추가 폐강처리 진행

붙 임  1. 2024-1학기 수강신청 안내문(학생공지용) 국/영문 각 1부
           3. 일반대학원 현장실습수업 운영 관련 주요내용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