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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행정은 국민의 이익을 위해 국민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통 상 규제개혁이라고 할 때 먼저 떠올리는 것은 기업이나 공장을 설립하는 데 수십 가지 서류가 필요하고 소요기간도 수개월이 걸리며 관련기관도 수개 기관에 산재(散在)하면서 서로 선후관계를 남에게로 떠넘길 경우, 꼭 필요한 규제는 두되 투명한 절차에 의해 한 곳에서 유기적으로 처리되는 원스톱 서비스를 희구(希求)함이 그 참뜻일 것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국민 각자가 창의적으로 사업해서 세금 내겠다는데도 이를 규제하는 공무원이 많을 때 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은 재정지출이 아깝고 기업하기 좋은 나라와 세계에서 도약하는 대한민국은 요원함을 실감하는 법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최 근 규제개혁위원회 등에 의하면 앞으로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등 국가공인자격증을 소유한 자격사들이 법령에 정한 연수규정에 따라 연중 일정시간 동안(공인회계사는 40시간,세무사와 관세사는 12시간 등) 강제적으로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의무를 규제개혁 차원에서 폐지할 예정이라고 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이러한 정책은 얼핏 들으면 그럴 듯 해 보이나,자원 빈국인 우리나라에서 국민의 수준을 높이는 방법으로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특 히 공인회계사는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 간에 정보 불균형으로부터 야기되는 도덕적 해이(解弛) 등의 자본주의 폐해를 방지해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가능케 함으로써 건전한 자본주의국가가 되도록 파수역할을 하는 회계감사인인 바, 다음과 같은 사유들로 인해 교육의무를 법정화하는 것은 꼭 필요한 규제라 생각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첫 째, 회계감사서비스는 다른 재화나 서비스와 달리 계약상대방인 기업 이외에 제3자인 채권자(은행), 투자자 등 사회 공중(公衆)이 혜택을 누리는 서비스로서 계약상대방은 수준 높고 엄격한 감사보다는 적당히 넘어가는 감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시장 자율에 맡길 수 없는 특징이 있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둘 째,일반 전문직도 그렇지만 급변하는 정보기술과 경영지식의 추이에 맞추어 감사받는 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감사인이 되기 위해서 계속적인 직무교육은 필수인데,이를 법정 아닌 임의교육으로 할 경우 한번 자격을 딴 뒤에는 공부를 안하는 나태(懶怠)한 회계사를 막을 수 없게 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셋 째, 1997년 말의 IMF 경제위기로 국제적인 수난을 경험한 이래 많은 기업들의 분식회계와 일부 감사인들의 부실감사 사례가 드러났고 그 후속조치로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등 국제기구로부터 회계기준 개정과 회계사의 교육강화 요구를 받아 상술(上述)한 다른 자격사보다 몇 배로 강화된 연수교육이 이제 정착단계로 접어든 실정에서 규제개혁이라는 미명아래 이를 와해(瓦解)하려는 것은 잘못된 정책방향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넷 째,다소 많은 연수시간에 불평을 하는 회계사가 있다고 하나 일정한 수준 지침아래 회계법인 자체의 연수도 인정하고, 저술활동과 국내외 학회 등의 세미나 참석도 인정하며 나아가 물리적 이동이 필요없는 사이버연수도 실시하고 있는 등으로 성실한 전문인이라면 불평할 수 없는 탄력적 연수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다 섯째, 세계화시대에 자유로워진 자본이동으로 각국의 회계기준과 감사기준이 통일화되는 추세에 있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 국제회계사연맹(IFAC) 등에서 국가간 상호 인정되는 회계사의 수준을 통제하는 입장으로 연수교육의 구체적 기준을 제시해온 지가 수년이 된 마당에 우리나라 회계사들을 국제적 미숙아로 만들까 우려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요컨대, 정부당국은 이 같은 천편일률적 규제개혁이 투명경영을 통해 국가경쟁력과 신뢰도를 높이자는 국정방향에 역행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5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국민이 진정 원하는 규제혁파를 진지하게 고민해 볼 시점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바탕;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0pt; FONT-FAMILY: 바탕" bold="" font-weight:="" text-align:justify;="" color:black;="" ;\\="" line-height:25.6px;="" letter-spacing:0px;="" font-size:10pt;="">한국경제신문 7월 26일 기고 <SPAN style="FONT-SIZE: 10pt"> <P style="FONT-SIZE: 10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한컴바탕; TEXT-ALIGN: justi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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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작성자박성숙
- 작성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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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작성자박성숙
- 작성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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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웃 기는 야채가게가 있다. 총각들이 장사를 하는 ‘총각네 야채가게’. ‘총각’들마다 고객이 쉽게 부르고 욀 수 있는 이름이 있고, 큼직하게 이름표를 만들어서 목에 걸고 다닌다. ‘대빵’, ‘리장’, ‘아프리카’, ‘변강쇠’, ‘마당쇠’, ‘재수생’ 등. 사장총각이 맞선을 봤다고 해서 ‘맞선기념 대박세일’도 하고, 수능생을 위한 ‘합격기원 특별판매’도 한다. 총각들이 고등학생 제복을 입고 익살스럽게 아줌마들을 맞는가 하면, 만우절에는 모두 여장을 하고 깜짝 쇼를 벌이기도 한다. 가게 안 진열장에 있는 푯말도 아주 재미있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1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1pt; LINE-HEIGHT: 26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이문세가 젤 좋아하는 채소 - 당근 <P style="FONT-SIZE: 11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1pt; LINE-HEIGHT: 26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요리에 빠질 수 없죠 - 양파 <P style="FONT-SIZE: 11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1pt; LINE-HEIGHT: 26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오메 징하게 맵네 - 청량고추 <P style="FONT-SIZE: 11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1pt; LINE-HEIGHT: 26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멸치랑 볶아 주세요 - 꽈리고추 <P style="FONT-SIZE: 11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1pt; LINE-HEIGHT: 26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콩밥(?) 먹은 사람 성인병 걱정 없네 - 강낭콩 <P style="FONT-SIZE: 11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1pt; LINE-HEIGHT: 26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어머, 쪽팔려 - 쪽파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서 울 강남 대치동에 있는 총각네 야채가게는 18평 조그만 땅덩어리에서 100억이 넘는 매출액을 올린다. 우리나라 소매점 중 평당 매출액이 가장 높다고 한다. 아침에 들여다 가득 쌓아 놓은 과일 상자도 오후 되면 언제 있었느냐는 듯이 거뜬히 사라진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미 국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pike place)에는 정말 웃기는 생선가게가 있다.이 가게에서는 하루 종일 이벤트가 벌어진다. 가게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이 가만히 있질 않는다. 노래도 하고 춤도 추고 박수도 치고 요란 법석이다. 생선을 주문하면 그냥 간단히 포장해 주는 것이 아니다. 왼쪽에서 생선을 오른쪽으로 던지면서 “뉴욕에서 LA로 갑니다”고 외친다. 오른쪽에선 생선을 다듬고 포장하면서 “헐리우드로 갑니다”고 외치면서 한바탕 공연을 하고 마지막으로 손님에게 건네준다. 그래서 이 생선가게는 온종일 찾는 손님으로 붐빈다. 생선을 사러오기도 하고 그냥 구경오기도 한다. 지금은 회사 직원연수코스로도 자리를 잡았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미 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outhwest Airlines) 직원들은 하루 종일 재잘거리고 떠들며 일한다. 다른 항공사 직원들이 근엄하게(?) 일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들은 그러다보니 기내에서 안전수칙 안내하는 것도 가끔 웃긴다. 아코디언을 연주하며 안내를 하는가 하면, 하모니카를 불기도 한다. 승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란다. 1971년 출범한 이 회사는 30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항공사의 품질을 말하는 정시출발, 정시도착, 화물분실율, 고객만족도 등에서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고, 포츈지가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일터’에 수차례 10위권을 마크하였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야 채가게, 생선가게, 항공사 같은 서비스업에서만 웃기는 것이 아니다. 중장비를 만드는 창원의 어떤 회사에서는 기계주문을 받으면 그 기계에 이름을 지어준다. ‘춘향이’가 되기도 하고, ‘이미자’가 되기도 한다. 그 기계 책임자는 ‘아빠’되고 전기기사, 안전기사는 홈닥터가 된다. 아빠는 춘향이와 이미자를 매일 매일 돌보고, 마치 산모가 새 생명을 잉태하듯이 정성을 기울인다. 제품이 완성되어 출하할 때 그들은 ‘시집보낸다’ 고 한다. 그리고 시집보낸 아들, 딸들이 잘 있는 지 사돈댁에 종종 전화를 하고 방문도 한다. A/S를 하는 것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공 장안을 온통 식물원, 동물원 같이 만든 곳도 있다. 혁신 활동으로 새로운 공간이 생기면 거기에다 다른 시설을 놓는 것이 아니라, 휴게실도 꾸미고 꽃도 가꾼다. 꿩도 기르고 토끼도 사육하고 심지어는 사슴까지 불러들인다. 점심시간이나 일과 후엔 운동도 하지만, 연주회도 한다. 장기자랑도 하고 유머대회도 한다. 가장 행열도 하고 마술쇼도 펼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디 지털 시대가 되면서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있다. 규칙과 표준과 통제를 중시하던 관료적인 문화에서 유연성과 다양성과 감성을 중시하는 창조적인 문화로 가고 있는 것이다. 기능성을 중시하던 문화에서 차별성을 중시하는 문화로 전환되고 있다. 고객들은 이제 단순한 자동차와 TV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자동차와 개성 있는 TV를 원한다. 멋있고, 재미있는 것을 찾는 것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멋 있고, 재미있고, 차별화된 것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가 그것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천편일률적인 제복을 벗어 던져야 하고, 넥타이도 풀어야 한다. 아예 정장을 입지 말고 캐쥬얼을 권장하기도 해야 한다. 일사분란하게 앉아서 사장의 훈시를 듣는 문화에서는 창의성이 생길 수 없고 상상력이 피어나질 않는다. 셔츠 바람으로 둥글게 앉아서 상 하간에 토론을 벌여야 한다. 더러는 호프집이, 때로는 찜질방이, 그리고 가끔은 목욕탕이 회의장소가 되어야 한다. 웃음이 있어야 하고, 재미가 넘쳐야 한다. 그래야 업무몰입도도 높아지고, 창의적인 생각도 떠오른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신 세대들은 좀 성미가 급하다. 그들은 또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고 어디에 매어있기를 싫어한다. 그래서 재미없는 직장은 쉽게 포기한다. 잘 나가는 대기업에 취업한 신세대들이 회사에 며칠 나가고는 금방 사표를 쓴다. 왜냐하면,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책임감과 충성심과 성실성을 강조하는 보수적인 부모의 눈에는 걱정스러울 뿐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제는 대세가 되었다.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미있는 일터’를 만들어야 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재 미있는 일터를 만들고 Fun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의 리더가 재미있게 해야 한다. 뭐 기발한 재주를 발휘하기보다는 딱딱한 분위기를 누그러 뜨리면 된다. “우리 차 한잔 하고 시작할까?”라고 말하거나, “이번 주말에는 영화한편 보면 어때?”라든가, “우리 사무실을 좀 예쁘게 꾸밀 수 없을까?”하는 제안을 하면 된다. 사원들의 참여 또한 절대적이다. 리더가 다 주도할 수 없다. 아무리 리더의 마음이 열렸다고 해도 나이든 리더에게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사원들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그들로 하여금 아이디어를 내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게 하면 된다. 그들로 하여금 고객 접대를 생각하게 하면 저절로 부드러워지고 저절로 유머가 생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재 미있는 일터가 문화로 자리를 잡으려면, 한걸음 더 나아가 사람을 채용할 때부터 재미있는 사람, 긍정적인 사람, 남을 웃길 줄 아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남을 웃기는 재주가 없더라도 남이 웃길 때 웃을 줄 아는 사람도 중요하다. 어찌 보면 웃기는 사람보다 웃을 줄 아는 사람이 더 중요할 지 모른다. 그런 사람이 긍정적인 사람이고 그런 사람이 조직을 살리는 사람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LINE-HEIGHT: 28px;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Fun 경영, 그냥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하는 것이다. 재미있는 일터, 한번 해 보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조직의 문화로 자리 잡아야 한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black; TEXT-INDENT: 13px; LINE-HEIGHT: 180%;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인간존중 6호 특집笑門萬福來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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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박성숙
- 작성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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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그대의 욕망을 포기하지 마라”(Don't Give Up Your Desire)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끊임없이 다가오는 많은 일들로 하루하루가 순식간에 휩쓸려 가는 나의 삶에도 그 뿌리에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달콤한 감각의 비가 촉촉이 내리고 있다는 것을 문득 일깨워 준, 아름다우면서도 강렬한 영화가 있다. 흥행기록이 저조했고 국내 비평가들의 평도 그리 좋지만은 않았지만, 2005년 칸영화제의 비경쟁부문에 초청되어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던 영화 『달콤한 인생』(김지운 감독)이 그것이다. 언뜻 보기에 스토리가 단순하고 이미지나 스타일만 강조하는 이류 영화처럼 보이지만 어떤 스토리 중심적인 영화 못지않게 남자의 내면을 밀도 있게 보여주는 뛰어난 영화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WEIGHT: bold; 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의미인식에서 중요한 것은 인간주체의 욕망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한 남자의 욕망의 흐름을 쿨하게 보여주는『달콤한 인생』의 스토리를 풍부하게 하는 것은 별로 눈에 띄게 강조되지 않지만 영화의 흐름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상징들이다. 이런 상징의 한 예는 영화의 맨 처음 쇼트다. 녹색 잎들로 무성한 버드나무 가지들이 햇빛을 반사하며 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을 카메라가 보여주는 동안 화면 밖의 목소리가 말한다: “어느 봄날 제자가 스승에게 물었다. ‘스승님, 움직이는 것은 나뭇가지입니까, 바람입니까?’ 스승이 말했다, ‘움직이는 것은 나뭇가지도 아니고 바람도 아니라 네 마음일 뿐이다.” 선종(禪宗)의 육조(六<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祖)인<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혜능(慧能)이 나무막대 끝에서 펄럭이는 깃발을 보고 “움직이는 것은 깃발도 아니고 바람도 아니라 내 마음일 뿐이다”라고 한 말을 연상시키는 이 대사는 나뭇가지(객체)가 물리적인 바람의 힘에 의해 흔들린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의미의 인식에 있어 중요한 것은 봄바람에 흔들리는 푸르른 나무처럼 생동하는 인간 주체의 욕망이라는 것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단 정한 헤어스타일과 깔끔한 정장 슈트 차림의 호텔매니저 김선우(이병헌)은 정확한 판단력과 원칙에 따른 냉정한 일 처리로 보스인 강사장(김영철)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다. 강사장은 젊은 애인 희수(신민아)에게 다른 남자가 있다는 의심을 가지고 선우에게 그녀를 감시하고 그녀에게 다른 남자가 있으면 알아서 처리하라고 명령한다. 차가운 도시적 남성성의 전형인 선우에게 자신도 모르게 그만의 고유한 존재의 햇살이 비추고 푸르른 욕망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것은 이렇게 희수를 감시하면서부터이다. 강사장의 명령에 따라 희수를 처음 방문할 때, 그가 희수의 집 앞에 차를 멈추자, 카메라는 차의 앞 유리에 희수 집의 정원수 잎가지들이 흐드러지게 비치는 것을 보여 준다. 차문을 열고 나오는 순간 바람이 휙 먼지를 일으키며 지나가자 그는 멈칫한다. 선우가 죽기 전까지 희수에게 여러 번 익명으로 보내는 스탠드 등은 그녀가 그에게 삶의 빛을 던져주는 존재라는 것을 상징한다. 어둠과 빛의 뚜렷한 대조로 힘과 힘의 충돌, 힘에 의한 질서나 파괴를 상징하는 호텔 스카이라운지나 지하실 또는 선우가 머물게 되는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희수의 집에는 전체적으로 빛이 환하며 생명의 빛인 녹색조명이 드리워져 있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선 우가 자기 집의 소파에 혼자 누워 스탠드 등을 껐다 켰다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정형적인 삶에 균열을 일으키는 욕망의 전기가 들어왔음을 나타낸다. 스탠드 불빛 아래로 희수의 사진을 던지며 희수에게 전화하려다 멈추고 “다 각자의 삶이 있는 거지”라고 말하는 그에게 희수는 죽어있던 삶의 의미를 일깨우는 존재이지만, 그는 강사장처럼 그녀를 자기 것으로 소유하려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와 자신의 다름(difference)을 인정하고 그녀가 일깨워준 존재의 달콤함을 자기 나름으로 즐길 뿐이다. 그러나 달콤한 인생의 빛을 향유하는 것도 잠시 뿐 선우는 스탠드 등을 켜는 순간 몰래 들어온 깡패들에 의해 개 잡히듯 끌려간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WEIGHT: bold; 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달콤한 감각, 자기존재의 근원적 뿌리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강 사장은 부하들에게 선우를 생매장시킬 무덤을 파게 하면서 왜 희수와 그녀의 남자친구를 처치하지 않고 놓아주었는지 묻는다. 둘이 더 이상 안 만나겠다는 “약속만 지키면 모든 것이 잘되리라 생각했다”고 선우가 말하자 강사장이 “진짜 이유를 말해봐. 그애[희수] 때문이냐?”라고 재차 묻는다. 선우가 답하지 않자 강사장은 선우를 생매장시킨다. 비가 억수로 쏟아지는 진흙탕 무덤에 묻혔다 이를 뚫고 나온 선우는 또다시 굴복할 것을 강요당한다. 그러나 그는 이를 거부하고 죽음의 혈투를 벌인다. 청평의 폐공장에서 촬영된 이 액션장면은 액션장면으로서도 최고 일품이지만 그 싸움이 담고 있는 의미는 더욱 심장하다. 강사장이 선우의 “진짜 이유”를 “알고 싶어”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모멸감을 느꼈기” 때문만은 아니다.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희수를 소유하려다 실패한 자신과는 달리 선우는 희수와 아무런 직접적인 관계도 갖지 않지만--영화 전체에서 희수를 사랑하는 선우의 마음은 모호하고 절제 있게 나타나며, 희수는 끝까지 이 사실을 모른다--“그의 태도에 뭔가 달라졌기 때문에”, 즉, 그가 그녀를 통해 달콤한 인생의 향유를 즐기고 있다는 것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철학자 라깡에 따르면 “시기(envy)”는 타자가 자기의 기대와는 다르게 즐기고 있다는 환상과 그 향유를 파괴하고자 하는 감정이다. 자기 동일적 소유의 방식에 따라 움직이는 강사장에게 그저 “잘못했다”고 말하면 “그냥 가볍게 지났을 일”인데 왜 선우는 끝까지 굴복하지 않는가? 단순히 자존심 때문이 아니다. 희수에 의해 일깨워진 욕망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요, 그녀와 더 이상 직접적으로 아무런 관계도 없는 것이지만 그의 욕망 자체는 어느 절대권력 앞에서도 포기할 수 없는 자기 존재의 근원적 뿌리인 생의 달콤한 감각이기 때문이다. 선우는 정신분석학적 윤리학의 대명제, “너의 욕망을 포기하지 마라(Don't give up your desire)”-여기서 욕망은 근원적인 욕망을 가리킨다-를 실천하는 우리 자신이라 하겠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인간존중 6호 '영화와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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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박성숙
- 작성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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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자 원패권(資源覇權)주의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다. 지난 3년간 유례없는 장기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어 유가 70달러 시대가 고착되고 있다. 단기급등 후 원래 수준으로 되돌아간 과거와는 확연히 다르다. 여기에다 금(金), 동(銅), 철광석 등 광물자원 가격 역시 사상 최고 수준에 있다. 지난 3년간 대략 2배 이상 뛰었다. 문제는 이러한 시장변화의 논리를 학계에서도 제대로 해석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새로운 시장균형 달성수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이 에 지금 분명한 것은 단기 차원보다 좀 더 긴 안목에서 구조적 차원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뿐이다. 그러나 지식정보사회에서 이 같은 현상은 당혹스럽기만 하다. 이미 끝난 대량생산-대량소비 산업화사회에서나 있을 법한 천연자원 제약사회가 예견되기 때문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산 업화사회는 에너지를 매개로 천연자원 대량투입과 공산품 대량생산체제를 특징으로 한다. 자원가격의 안정, 가능하면 하향 안정은 생산의 경제성과 복지창출의 기반이었다. 그러나 기술혁신을 통한 단위 가격 인상이 가능한 공산품과는 달리 자연 상태의 천연자원 가격 인상은 제한적이었다. 이에 실질 천연자원 가격의 하락이 지속되는 속칭 '1차 산품(천연자원)-2차 산품(공산품)간의 불평등 교환체제'가 고착되었으며, 이것이 1950년대 자원민족주의 발현의 기반이 되었다. 그 후 교역자유화,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탈 이념화에 따라 자원민족주의는 종식되었다. 최근 천연자원시장 변화는 이러한 추세를 반전하려는 조짐이 러시아, 중동, 중남미 국가들에서 자원패권주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혼란을 주고 있다. 이는 불평등 교환체계를 개선을 통해 승자독식(勝者獨食)형 신자유주의적 세계 경제 패러다임 아래 강요되어온 상대적 빈곤탈피 노력일 수도 있다. 후진국은 영원히 세계 중심에 속하지 못한다는 속칭 '종속(從屬)이론'의 재현일 수도 있다. 이에 21세기 초반은 자원패권주의가 지속될 것이라는 일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이 지속될까?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다고 믿고 싶다. 그러나 현 여건에서 주기적 시장급변, 즉 파동의 도래는 불가피하다는 논리에는 주목해야 한다. 에너지를 포함한 천연자원부문 기술혁신 지연으로 지식정보화사회에의 적응한계가 지금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선진국일수록 천연자원의 공익적 기능을 보장하는 정책체계가 미흡하여 궁극적 해결수단 시행이 지연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의 경우 정치권이 고에너지 투입 경제체제에 너무 깊은 이해관계를 갖고 있어 필요한 개혁이 쉽지 않다. 중국도 자원 다소비형 경제성장을 포기할 수 없을 것이다.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P style="FONT-SIZE: 12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굴림';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2pt; COLOR: rgb(0,0,0); LINE-HEIGHT: 25px; FONT-FAMILY: '굴림';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이 러한 여건에서 지금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대책은 무엇인가? 바로 천연자원 문제의 본질에 충실한 원론적 접근을 하는 것이다. 그 구체적 내용은 △에너지 소비효율, 특히 수송부문 석유 소비효율 제고와 △기타 천연자원의 대체(代替) 소비구조 확대로 요약된다. 석유증산의 한계가 곧 온다는 '오일 피크' 이론에 너무 경도되어 있다. 이번 석유위기 원인은 원유 부족이 아니라 정유부분 투자 부진 등 석유산업 상-하류시스템의 불균형 발전에 의한 면이 더 크다. 수요조절을 포함한 적절한 상-하류대책 조화를 통해 향후 30년이 아니라 더 오랫동안 석유 안정 공급이 가능하다. 공급 확대보다 소비효율 향상이 보다 경제적이며, 지속가능하다는 것이 이론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천연가스 수급불안은 발전용 수요 등 불필요한 신규 수요의 증대와 청정석탄발전과 원자력발전이라는 훌륭한 가스 대체수단 활용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경쟁력을 도외시한 단순 물량 확보 차원에서 벗어나 새로운 에너지-자원 이용체계 구성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자원패권시대에 명확한 논리배경이 없는 뒤늦은 해외자원투자는 안 하는 것보다는 나을지 모르지만 경쟁력 확보는 항상 불명확하다. 이제부터라도 제한된 국내투자재원 배분전략의 효율성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자원절약형 경제체제의 과감한 도입, 기술혁신에 의한 한국형 수급구조 형성 등 자원빈국으로서 독특한 대응전략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대외적 약점을 대내적 혁신체제 구축의 계기로 삼는다면 지금의 자원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 건설수출, 중화학공업 육성 등 발상의 전환으로 지난 2차 석유위기를 극복한 우리의 저력을 다시 한번 발휘해야 한다. <P style="FONT-SIZE: 10pt; MARGIN: 0px; COLOR: rgb(0,0,0); TEXT-INDENT: 0px; LINE-HEIGHT: 160%; FONT-FAMILY: '한컴바탕'; TEXT-ALIGN: justify"><SPAN style="FONT-SIZE: 10pt; COLOR: rgb(0,0,0); LINE-HEIGHT: 21px; FONT-FAMILY: '한컴바탕'; LETTER-SPACING: 0px; TEXT-ALIGN: justify"> 매일경제 5월 26일 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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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박성숙
- 작성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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