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과 및 실적

[2023.08.01] 지역 청소년 참여, 나노∙인공지능 분야 체험 행사 개최

  • 에너지시스템사업단
  • 2023-08-02
  • 146

<'나노, 또 다른 세상' 프로그램 단체사진>



우리 학교가 수원 지역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지식 나눔 및 실험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과학에 관심이 있는 지역 청소년들에게 첨단 연구 분야에 대한 체험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월22일 우리 학교 혜강관과 팔달관, 화공실험동에서 진행됐다. 나노, 화학, 인공지능 3개 분야에 대한 사전 신청을 통해 총 56명의 중고생이 참여했다.  


화학과 이태권 교수가 ‘나노, 또 다른 세상’을 주제로 학생들을 지도했고, ▲레고 조립 같은 클릭화학을 이용한 생명현상 관찰(응용화학생명공학과 김은하 교수) ▲생성 인공지능의 원리 학습 및 체험(소프트웨어학과 손경아 교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나노, 또 다른 세상'은 화합물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이 전혀 달라지는 나노기술(NT)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참가자들이 직접 경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금 나노입자를 다양한 크기 별로 합성하고 UV 스펙트럼 장비를 이용하여 금 나노입자의 흡수 파장을 분석해 눈에 보이는 색과 나노입자가 실제 흡수하는 파장 해석했다. 이를 통해 양자점(QD)을 비롯한 나노입자가 실제 어떤 분야에 적용되고 연구개발 중인지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레고 조립 같은 클릭화학을 이용한 생명현상 관찰'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관련 실험에 참여한 뒤, 아주대 혜강관에 위치한 분자과학기술학과의 실험동을 투어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레고를 쌓듯 쉽고 빠른 합성 방식으로 화학의 기능주의 시대를 개척한 공로로 2022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클릭화학'의 노벨상 수상 배경에 대해 공부했다. 이어 학생들이 직접 클릭화학을 보낸 후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을 색의 변화, 형광변화 관찰 및 크로마토그래피 분석법을 통해 직접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성 인공지능의 원리 학습 및 체험'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미지 및 텍스트 생성 인공지능의 원리를 학습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인공지능의 이미지 생성 기본 원리를 학습한 후 인공지능이 실제로 어떻게 이미지를 수정하는지를 직접 입력해 그려봤다. 또한 인공지능이 텍스트를 어떻게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시각화 실습을 통해 수학적 공간에서 단어들의 특성들을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어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고등학생들이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우는 과목들이 어떻게 실제 인공지능에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 행사 이후 참여 학생들은 아주대 입학처에서 제공한 학교 홍보 영상을 시청했다. 아주대와 아주대 입학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화학과 이태권 교수는 "과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과학의 핵심인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예비 과학도로서 창의적, 융합적 사고역량을 습득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지식나눔 및 실험체험' 행사는 우리 학교 BK21 탄소-제로 신재생에너지시스템사업단, 켐바이오메디신 교육연구단, Ajou DREAM 인공지능 혁신인재 양성사업단과 수소연료전지 창의융합형 인력양성사업단, SW중심대학사업, SW융합교육원, 기초과학연구소, 과학영재교육원의 주최 및 주관으로 진행됐다.



<'레고 조립 같은 클릭화학을 이용한 생명현상 관찰' 프로그램 단체사진>


<'생성 인공지능의 원리 학습 및 체험' 프로그램을 듣고 있는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