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2학년도 전기(2023년 2월 졸업예정)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협조 요청

대학원 교학팀에서 [2022학년도 전기(2023년 2월 졸업예정)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협조 요청]에 관한 공문이 수신되어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This e-mail is about <2022-1 Submission of This for Doctorate Degree for (2023 Beverage Graduation)>.
Those who are scheduled to graduate from the Ph.D. in February 2023 please refer to the website below.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자격 조건을 확인하신 후, 
논문 심사료 수납과 함께 제출서류를 필이 확인하셔서 10/12(수)까지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 심사료 수납 : 국민은행, 808490-29-000422반드시 본인 명의로 입금)
 
각종 서식은 첨부파일로 전달드렸으며, 관련 서류 중 
'청구논문 심사원'은 반드시 AIMS상에서 입력한 후 해당 출력물에 서명을 받아오셔야 합니다.
논문표절예방시스템 관련해서는 9/14에 보내드린 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시스템학과 졸업 요건 파일 또한 첨부하여 드리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기간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은 학과사무실에서 책임지지 않으니, 반드시 제출 서류와 날짜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진행 절차 안내

 
 

1. 대상자: 2023년 2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

 

2.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논문심사료 납부기간2022.10.06.() ~ 10.12.()

 

3. 박사학위 청구논문심사료 납부

심사료 및 납부 계좌550,000 (각 학과 가상계좌)

학과 가상계좌를 청구논문 제출자들에게 안내하여야 하며논문심사료 납부여부 확인 필수

학생에게 본인 이름으로 입금하도록 안내(확인되지 않는 이름으로 입금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학생학과)

 

1. 박사학위과정 수료(예정)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4. 입학 후 10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다음과 같이 학회지에 게재(예정)한 자

(학과 요건이 상회하는 경우 학과 요건 우선 적용)

학회지 게재논문은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한

이후 학회지에 게재해야 함.

◆ 박사학위과정

이공계열국내 2편 또는 국제 1편 이상

의학과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의생명과학과학과의 요건 적용

인문사회계열국내 또는 국제 1편 이상

◆ ·박사통합과정

이공계열 국제 1편 이상

의학과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의생명과학과학과의 요건 적용

인문사회계열 국내 2편 이상 또는 국제 1편 이상

6. 연구등록을 한 기 수료생

7.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연구윤리 2회 이상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반드시 포털 학사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외체류 심사위원에 한함)

5. 논문제출자 이력서 (자유양식)

6.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반드시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 내역을 입력 후 제출

7. 학회지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각 1)

게재예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게재미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8.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제 출 서 류(학과대학원)

1. 학위청구논문 제출 현황표(학과별 1)

2.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출력물(학과별 1)

*AIMS졸업졸업논문관리심사위원명단엑셀저장(외부위원 소속직위학위 추가)

*심사위원 위촉 명단과 AIMS입력 심사위원 일치여부 확인

3. 학생별 제출 서류 일체(학생별 1개 스캔 파일로 제출)

 

 

 

▣ 박사과정/통합과정 학위논문 학회지 게재 세부 기준

 

 

구분

~2014학년도 입학자 까지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

저자

인정범위

저자 구분 없음

대학원생이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한 학회지 논문에 한하여 인정한다.

다만학문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 수학과금융공학과 등은 저자의 구분

없이 알파벳순으로 게재

국제 학술지

인정범위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이공계는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인문사회계는 SSCI,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다만학문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G7국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SCOPUS(영문 학술지에 한함등재 학술지를 인정할 수 있다. (사유서 첨부)

국내 학술지

인정범위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 학과별 국내 학술지 인정 기준적용시점에 해당하는 입학자부터 학과의 기준에 맞추어 운영
 

 

 

학과별 국내 학술지 인정범위(2018-10차 대학원위원회)

 

학위청구논문 제출 시 학술지 게재 요건 중 국내학술지 인정 범위는 학과의견수렴 결과에 따라 학문분야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존대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를 제외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학과의 경우 대학원학사운영 규칙 제36조에 의거하여 학과 자체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

※ 학회지 게재 예정인 경우게재 예정증명서 첨부
 

 

학회지 게재 예정 인정 기준(2014-13차 대학원위원회)

 

해당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다만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지도교수 확인서로 대체하여 제출하고 반드시 졸사정일 전 일정 기한까지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예정된 졸업사정일 전 일정기한까지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학기 졸업 불가로 처리)

 

 

 

▣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박사학위 소지자

의학과의 교내심사위원(전임교원)은 부교수 이상이거나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연구년교수도 지도학생에 국한하지 않고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심사위원 가능

박사학위 청구논문의 심사위원은 박사학위를 소지한 5인 이상으로 구성하되본 대학교 전임교원 3인과 1인의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를 포함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인접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제외한 위원 중에서 호선(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가능)

 

 

 

5.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세부일정

 

 

구분

기 간

비 고

심사원 제출

2022.10.06.()

~ 10.12.()

심사위원 명단 구성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학생학과)

논문심사

2022.11.02.()

~ 12.16.()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2.12.20.()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논문인쇄본 제출

2022.12.21.()

~ 01.06.()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최종인쇄본은 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조 바라며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문의 바람.

  

 6. 제출 서류 양식첨부파일 참조